인터넷 방송

"이제 트위치에서 노래를 틀 수 없다"...사실일까?

에케EKE 2022. 12. 30. 02:44

안녕하세요 에케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한 트위치에서의 음원 사용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2020년 10월 트위치에서 스트리머들에게 한 통의 메일을 보냈습니다.

아래 내용은 트위치가 보낸 메일의 전체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Twitch 입니다,

 

우선 해당 '채널의 음악 사용에 관한 경고'라는 제목의 이메일 받고 놀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설명드리자면 우선 트위치는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기에 모든 국가를 아우를 수 있는 공통정책을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DMCA 또한 그러한 중요 정책중 하나 인데, 원칙적으로 국제법상 저작권리가 있는 저작물의 소유권은 원저작자에게 권리가 있다라고 규정되고 있기에 원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이 침해되었다고 주장 / 의견 제기를 할 경우 이를 검토하고 후속조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형태는 트위치 뿐만 아니라 유튜브, 각 종 sns에서도 진행되고 있는데 트위치에서는 대부분의 원저작자의 침해 주장이 vod, 클립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현재 트위치는 다시보기 동영상에서 방송인들이 이러한 침해 주장을 받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음악의 경우 음소거를 자동으로 시켜주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지만 클립의 경우 영상의 길이가 짧아서 운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이메일을 받으셨으면 이메일에 안내된 대로,

  • 클립과 전체 다시보기를 자체적으로 검토해보신뒤 의심이가는 영상을 삭제하거나 , 일일히 살펴보기 힘들 경우 클립과 다시보기 전체 삭제를 통해서 아카이브를 리프레시 할 것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 전체 삭제 후에도 설정에서 클립 생성을 방지하거나 허용된 인원만 생성 할 수 있게끔 셋팅하는 것 또한 적극 권유드립니다. 
  • 더불어 음악 같은 경우 이메일에 안내된 트위치에서 다양한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음원들을 모은 사운드트랙(https://www.twitch.tv/broadcast/soundtrack)을 활용하여 방송 진행시 배경음으로 사용할 것 또한 적극 권유 드립니다.

쉽게 말씀드려, 현재 유튜브에 업로드 되는 영상의 "일명 노란딱지"를 막고자 영상 내에서 어떠한 음원도 재생되지 않게끔 하는 노력이 트위치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으로 진행되는거라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추가로 문의 있으실 경우 문의 본 메일주소로 문의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메일에서는 "전체 영상을 삭제하여 아카이브를 재생성"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그동안 트위치를 믿어온 이용자에 대해 너무 무관심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비공개 기능이라도 만들어주던가...

 

 

이런 메일을 받은 스트리머들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트위치에서 노래를 사용하는것 자체가 금지된 상태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위치에서 노래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에케가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 확인한 결과 현재 트위치와 계약을 맺기 위해 접촉하고 있으며 계약이 성사되면 이미 사용한 음원에 대한 저작권료도 소급하여 징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트위치가 어느 회사와 어느 시점에 어떻게 계약을 맺었는지 소비자는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 시점을 소비자가 파악하는 방법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언론을 주시하거나 소식을 직접 찾아보지 않는이상 알 수 없겠죠.

그래서 저는 신탁사에 계약이 체결되거나, 아니면 무산되더라도 무작정 신고해서 영상을 내리고 경고를 주는 것 보다는 대외홍보를 통해 스트리머들이 자연스럽게 변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셨습니다.